Bebras Challenge 공식 교재
2017년은 컴퓨팅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한국 정보 교육 구체화의 출발점이 되는 해이다. 비버 챌린지는 현재 58개국에서 시행되고 있는 최고의 컴퓨팅 사고력 챌린지로, 2017년은 한국이 비버 챌린지의 정식 회원국이 됨과 동시에 본격적인 대회를 실시하는 원년이 되었다. 실제 비버 챌린지에서 출제되었던 문제를 선별하여 그대로 교재에 실어놓았다. 비버 챌린지 문제를 활용했거나 비버 챌린지라는 용어는 단순히 사용한 책들과는 구별되는 공식 교재이다.
지금은 작은 시작에 불과하지만 비버챌린지가 우리나라 정보 교육의 핵심이 되어 앞으로 있을 많은 다양한 차원의 연구 및 개발 작업을 통하여 초·중등학교 및 대학 교양 정보 교육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이다.
Bebras Korea가 직접 집필한 책
한국은 2016년 국제 비버 챌린지 워크숍에 참가국으로 참석한 후에, 2017년 자체 문제 출제 및 선정, 영문 번역, 워크숍 참석, 비버 챌린지 문제 수정 및 선정, 정식 회원 가입 승인, 한국 비버 챌린지 2017을 위한 문제 선정 및 번역, 참가 신청 접수 및 대회를 시행하였다. 이 작업을 위하여 수십 명의 교수님들, 선생님들이 참여하였다. 이 교수님과 선생님들이 직접 출제하였던 문제를 문항 평가 영역의 기본이 되는 컴퓨팅 사고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필수적인 문제들만 뽑아서 구성하였다.
실생활 속에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을 문제로 만들어 해답과 그에 따른 자세한 설명 그리고 문제 속에 포함된 정보과학이론을 설명해준다. 그리고 문제의 핵심 주제와 참고 웹사이트도 알려주어 혼자서도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현재는 한 권으로 묶여있지만 초등용, 중등용, 고등용으로 문제 수준이 나뉘어있어서 문제 수준이 나뉘어 있어서 단계별로 학습이 가능하다. 앞으로 초등,중등,고등용으로도 출간될 계획이다. 매년마다 시험이 실행되므로 매년 출제된 문제로 출간될 계획이 있다.
|